내·외부 감사 결과 재확인…“부당 사용 및 횡령 정황 없어”
의혹 제기 당사자에 사과 요구…내부 징계 및 법적 조치 ‘경고’
활동비 세부 내역 비공개, 대응 계획도 ‘글쎄’…실효성은 ‘의문’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제공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제공

약사회 감사단이 특별성금 부정 사용 의혹에 대한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전면에 나선 모양새다. 다만 활동비 세부 지출 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사과를 요구한 대상과 시점도 특정하지 않은 만큼 이번 정밀감사가 당초 의도대로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한약사회 감사단(박형숙, 권태정, 전영구, 이태식/이하 감사단)이 지난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2011년 국민건강수호특별회비(이하 특별성금)와 관련한 정밀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단은 지난 2011년 11월 22일 ‘취약시간대 국민의 의약품 구입 불편 해소 방안’에 대해 정부와 전향적 합의를 발표한 이후, 사용된 특별성금은 당시 대한약사회 감사단으로부터 감사를 받았으며 2012~2014년 대의원총회에서도 세입·세출 결산안이 원안대로 승인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의약품의 약국 외 판매 저지 투쟁을 하는 과정에서 들어간 활동비 내역을 내부 결재문서 및 증빙자료를 통해 확인한 결과, 부당 사용 또는 횡령으로 의심할 만한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했다.

또 2013년 7월 25일 대한약사회 상반기 감사 수감 과정에서 당시 조찬휘 대한약사회장이 특별성금과 관련해 전문성을 갖춘 외부 인사의 감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 삼덕회계법인으로부터 외부감사(2014년 12월 22~24일)까지 받고, 지적 또는 개선 권고없이 완결됐다는 점도 재확인 했다.

감사단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내놓으면서 투쟁성금 부정 사용 의혹을 촉발시킨 조찬휘 전 대한약사회장에 대해 유감의 뜻을 내비쳤다.

특히 지금까지 공개된 활동비 수령자가 모두 현 집행부 인사라는 점을 감안할 때 올해 대한약사회장 선거전에 개입하겠다는 의도가 다분하다면서 불편한 내색을 숨기지 않았다.

사진 설명=대한약사회 감사단은 지난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2011년 국민건강수호특별회비와 관련한 정밀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형숙, 권태정, 전영구, 이태식 감사
▲ 사진 설명=대한약사회 감사단은 지난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2011년 국민건강수호특별회비와 관련한 정밀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형숙, 권태정, 전영구, 이태식 감사

감사단은 대한약사회장을 6년간 역임한 조 전 회장이 약사회 기밀서류까지 내주면서 이렇게까지 해야 할 이유가 도대체 무엇이냐고 반문하는 한편 관련 의혹을 제기한 대한약사회장 선거 출마 후보군 모두에게도 조속한 사과를 요구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대한약사회와 약사직능의 명예를 악의적으로 훼손하고, 회원 분열을 야기한 책임을 물어 내부 징계 및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것.

그러나 이번 감사단의 정밀감사 결과가 회원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는 좀 더 두고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부당 사용 또는 횡령으로 추정되는 사항이 없었다는 게 감사단 측이 내린 결론이지만, 현재 의약품의 약국 외 판매 저지 활동비와 관련한 내부 결재문서와 증빙자료가 모두 보관돼 있는 상황에서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세부 지출 내역은 공개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권태정 감사는 “전향적 합의 이후 상비약 품목 수 조정 등을 위한 물밑 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됐고, 여기에 필수 대외 경비가 많이 사용됐다”면서 “대관업무 중 발생한 비용은 영수증 처리가 곤란한 일들이 많은 데다 세부 내역을 공개하는 것은 당시 업무를 수행한 인사들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의혹 당사자들을 향한 감사단의 경고 메시지가 제대로 먹혀들지도 미지수다. 사과를 요청하기는 했지만 특정 인물을 지목하거나 명확한 시점을 제시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감사단은 “의혹을 제기한 인사들이 (정밀감사 결과를 받아들이고) 공식적으로 사과만 하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며 “기간을 정해놓지는 않았지만 긍정적인 대답을 기다리고 있겠다. 명예훼손이나 기밀누설 부분도 현재로선 문제 삼지 않을 계획이다. 향후 감사단의 후속 조치는 관련자들의 언행을 보고 판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