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약국 현황 파악 및 침수 의약품 교환·반품 협조 공문 발송
피해액 10% 위로금 지급 예정…지자체 지원·보험 범위 확대 모색

▲ 박상용 대한약사회 홍보이사

[메디코파마뉴스=이효인 기자] 대한약사회가 역대급 폭우로 수해 피해를 입은 약국 지원에 팔을 걷어붙였다. 지역별 피해 약국 현황 파악에 나서는 한편 유관 단체에 협조 공문을 발송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약사회는 이번 비가 아직 현재 진행형인 데다 많은 비를 뿌린 정체전선이 남하해 남부 지방에도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상황을 지켜보면서 피해 약국의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신속하게 강구하겠다는 구상이다.

대한약사회가 기상 관측 이래 115년 만에 최대 폭우로 약국들이 피해를 입자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충북 지부에 공문을 발송, 집중호우에 따른 수해 약국 현황 파악에 나섰다. 더불어 한국제약바이협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등에도 침수 의약품 교환 협조를 요청했다.

이처럼 약사회가 기민하게 움직이는 데는 수해를 입은 약국의 피해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상당수 약국이 의약품과 약 포장기 등이 침수된 것을 비롯해 처방전 소실과 전산 시스템 마비 등으로 영업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최광훈 회장의 행보도 가빠졌다. 모친상을 마치고 출근한 지난 10일 곧바로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경기도 및 인천을 찾아 피해 약국 현장을 점검했다.

약사회는 우선 수해 약국의 피해 중 의약품 침수 부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유관 단체의 협조를 얻어 반품과 무상 교환, 거래처 결제기한 연장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제약업계 일각에서는 이 같은 약사회의 협조 요청에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자연재해로 발생한 문제인데 이런 일이 생기면 당연히 제약사가 피해를 떠안아야 한다는 암묵적인 관례가 형성돼 있다는 것.

A 제약사 관계자는 “약국이 주요 고객인데 약사회에서 협조 요청이 들어오면 을의 입장에서 이를 외면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서 “침수 의약품을 반품·교환을 해주게 되면 대부분 손실로 잡힐 수밖에 없다. 이번 수해 피해도 전례대로 관련 업무가 진행되기는 하겠지만 약사회에서도 제약사 협조뿐만 아니라 다른 대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상용 대한약사회 홍보이사는 “그간 천재지변으로 발생한 약국 피해는 제약사들이 적극적으로 고통 분담에 나서줬던 터라 이번에도 협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다만 다국적사 제품 대부분 고가약인 데다 국내 업체와는 다르게 자연재해에 따른 약국 피해에 대해 대처 방식에 차이가 있었던 만큼 면밀히 상황을 살펴 최상의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약사회는 PC 및 전자기기 침수로 데이터가 유실된 약국도 약학정보원을 통해 무료로 원격지원하고, 보건소, 복지부, 심평원 등 관계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복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앞서 박상용 대한약사회 홍보이사는 “수해를 입은 약국은 약사회 내규에 따라 피해액의 10% 선에서 위로금으로 지급할 계획”이라며 “그동안 대한약사회 차원에서 한 번도 진행하지 않았던 약국 피해 관련 지자체 지원 요청과 약사회가 가입한 약화사고 보험에 수해도 포함시키는 것을 내부적으로 논의해 자연재해 발생 시 약국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중장기 방안도 모색해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