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코로나19 유행 증가세 전환에 고위험군 대상 4차 접종 독려
예약 당일 접종 인원수 미충족 이유로 의료기관에서 취소 통보
전문가, 권역별 백신 접종 기관 지정・보건소 전담 등 시스템 마련 필요

▲ 유토이미지 사진 제공
▲ 유토이미지 사진 제공

[메디코파마뉴스=박애자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유행이 증가세로 전환하자 4차 접종을 독려하고 있는 가운데 오히려 시민들은 백신접종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 헤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백신접종을 예약하더라도 의료기관에서 인원수 부족 등을 이유로 당일 취소 통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백신접종 활성화를 위해 독감이 유행하기 전까지만이라도 한시적으로 권역별 백신접종 기관을 지정하거나 보건소에서 전담하는 등의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5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이 반등하면서 재유행 대비 전략의 하나로 전 국민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을 검토 중이다.

현재는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를 대상으로 4차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문제는 백신 3차 접종과 자연 감염으로 획득한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하반기 신종 감염병 재유행이 점쳐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50대 이하 일반 국민도 추가 접종을 통한 면역 보강이 필요한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시민들은 오히려 백신접종을 하기 위해 가능한 의료기관을 찾아 헤매고 있는 실정이다.

백신접종을 예약하더라도 의료기관에서 인원수 부족 등을 이유로 당일 취소를 통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화이자 백신은 1바이알당 7명, 모더나 백신은 20명까지 접종할 수 있다. 한 번 개봉한 제품은 당일 소진해야 하며 다 쓰지 못할 경우 폐기된다.

문제는 백신접종 완료율이다. 7월 4일 0시 기준으로 2차 접종 완료율은 86.45%, 3차 접종률은 64.65%에 달한다. 국민 10명 중 9명은 한 번 이상 백신을 맞은 셈이다.

60세 이상 4차 접종률도 41.38% 수준이며 전 국민 대상으로 보면 8.61%에 그친다.

실제로 지난 7월 3일 백신을 접종한 인원은 1차 접종 3명, 2차 10명, 3차 17명, 4차 46명 등 76명에 불과했다.

전국의 백신 접종 가능 의료기관이 1만여 곳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사실상 백신 접종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의미다.

백신 접종이 산발적으로 이뤄지면서 폐기량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잔여 물량이 가장 많은 화이자와 모더나 등 mRNA 계열 백신 폐기량은 500만 명분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일부 의료기관에서 백신 예약을 하더라도 백신 폐기를 이유로 예약 당일 취소를 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최근 4차 접종을 하기 위해 A의료기관에 예약했던 김철수(가명) 씨는 예약 당일 취소를 통보 받았다.

김철수 씨는 최근 <메디코파마뉴스>와의 통화에서 “올해 초 3차 접종을 하였던 만큼 4차 접종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껴 인터넷을 통해 집 근처 의료기관에 예약을 했지만 예약 당일 취소한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병원에서는 화이자 백신은 1병당 7명이 맞을 수 있는데 사람이 없어 접종할 수 없다는 말만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 언제 백신을 맞을 수 있느냐고 물어봤지만 병원에서도 제대로 답변을 해주지 않았다”며 “백신접종을 위해 다시 또 인터넷을 헤매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백신 접종 가능한 의료기관을 찾아 헤매는 상황이 발생하자 전문가들은 백신접종 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최근 본지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정부가 백신 접종을 독려해도 현장에서는 예약부터 접종까지 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탁 의료기관은 많지만 실제로 예약을 하면 폐기되는 백신을 우려해 안 된다는 말을 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로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폐기되는 백신을 줄이고 환자들도 원하는 날짜에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권역별 위탁 의료기관을 지정해 접종을 하거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시작되기 전까지만이라도 보건소에서 백신 접종을 전담하는 등의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방역당국은 접종 대상자의 지리적 접근성과 접종 편의성이 감소하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메디코파마뉴스>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바이알 당 접종인원에 미달하더라도 의료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며 “의료기관의 신청량을 바탕으로 충분히 접종할 수 있도록 백신을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접종기관을 보건소 또는 권역별 지정 의료기관으로 제한하는 경우 접종 효율성은 도모할 수 있으나 접종 대상자의 지리적 접근성과 접종 편의성이 감소하므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향후 접종 추이에 따라 의료계와 협의를 통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