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당시 3만3천 병상, 6월 30일 기준 6,227 병상 운영
政, 재유행 대비해 이미 감축한 병상 전환 협조 요청할 예정
전문가 “행정명령으로 병상 늘리기보다 근본적인 대책 시급”

▲ 유토이미지 사진 제공
▲ 유토이미지 사진 제공

[메디코파마뉴스=박애자 기자] 국내에서 코로나19 유행이 증가세로 전환했지만 전담병상은 오미크론 유행 당시보다 5분의 1 수준으로 급감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재유행을 대비해 내놓은 방안으로 의료기관에 이미 감축한 병상 전환을 협조를 요청하겠다는 계획뿐이다.

전문가들은 행정명령으로 병상을 늘리기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3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신규 확진자 수는 1만59명으로 2일(1만715명)에 이어 이틀 연속 1만 명 이상을 기록했다.

신규 확진자 수는 9,310명이 발생한 지난달 10일 이후 계속 1만 명 밑을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점차 유행 감소세가 둔화하더니 급기야 지난달 29일 1만455명이 발생하면서 다시 1만 명 위로 올라섰다.

감염재생산지수(Rt)도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6월 4주(19∼25일)까지 13주 연속으로 1 미만을 유지하던 감염재생산지수가 6월 28일 1.0으로 올랐다고 밝혔다.

당초 정부가 각종 수리모델링으로 예측한 숫자보다 증가세가 빠른 모습이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정은옥 건국대 교수 연구팀이 최근 발표한 향후 예측에 따르면 감염재생산지수가 계속 1을 넘으면 일평균 신규 확진자가 7월 중순에는 7,674명, 7월 말에는 1만144명이다.

정 교수 연구팀은 감염재생산지수가 1.12가 된다면 7월 중순 9,329명, 7월 말 1만5,455명의 일일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7월에 들어서자마자 이틀 연속으로 1만 명대의 확진자를 기록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높은 백신 접종률과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으로 인한 대규모 자연 감염으로 획득한 면역력이 점차 감소하면서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하며 여름휴가를 기점으로 하반기 코로나19 재유행을 전망했다.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최근 <메디코파마뉴스>와의 통화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데다 하늘길도 풀리면서 여행객 증가로 인한 국가 간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면역력도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 국내 확진자 상당수는 BA.5 등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사례인 점을 고려했을 때 사실상 반등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반기에 어떤 새로운 변이가 나올지 알 수 없지만 확진자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하반기에 코로나19가 재유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방역당국은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최근 브리핑에서 “현재 의료체계 측면에서 하루 15만 명 내외 정도는 대응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일일 확진자가 20만 명을 넘더라도 기존 거점병원, 코로나19 전담병원 진료에 참여한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대비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19 전담병상은 오미크론 정점 이후 5분의 1 수준으로 급감한 상황이다.

오미크론 유행이 정점이던 지난 3월 전담병상은 3만3,000개에 육박했다.

그러나 정부는 확진자 감소세에 따라 병상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감축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지난 6월 30일 기준으로 총 6,227병상만 운영 중이다. 중증병상 1,486병상, 준중증병상 2,356병상, 중등증병상 493병상 등이다.

오미크론 정점 당시 병상과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든 셈이다.

정부는 하반기 코로나19 재유행을 대비해 가용 병상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권역별 병상 공동활용 체계’를 마련하고, 인접 지역끼리 7개의 권역을 설정해 필요시 권역 공동대응상황실을 통해 권역 내에서 병상 배정이 이뤄지도록 해 보다 탄력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이미 감축한 거점전담병원 등에 일반병상 소개 및 전담병상 전환 협조를 요청해 필요 시 신속하게 예비병상이 확보될 수 있도록 사전 조치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코로나19 중간중간 잠시 환자가 없을 때에도 전담병상을 전면 취소한 적이 없다”며 “다시 유행이 증가하면 병상 확보를 주문할 거면서 왜 다 취소해 병원들을 황당하게 만드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앞서의 김우주 교수도 “지난해 백신접종으로 확진자 수가 줄어들자 정부는 코로나19 전담병상을 축소했다가 델타 변이가 확산하자 행정명령 등으로 병상을 늘린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많은 환자가 자택 대기 중 사망하기도 했다”며 “더 이상 행정명령을 동원해 병상 늘리는 방식을 반복하기보다는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가 재유행하면 그동안 해왔던 영업시간 제한과 사적 모임 인원 제한은 다시 하기 힘들고 피해도 크다. 사회적 거리 두기 외의 모든 수단을 동원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코로나19 진단 및 치료를 할 수 있는 권역별 코로나19 전담 클리닉을 상시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2년 6개월 동안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을 리뷰하는 백서를 만들어 그동안의 코로나19 대응의 문제점과 장점, 교훈 등을 분석해 하반기 신종 감염병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